연결 가능 링크

5백살 악어거북 발견


북미 지역에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진 악어거북. (자료사진)

북미 지역에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진 악어거북. (자료사진)

전 세계 네티즌들의 눈길을 끈 소식을 전해 드리는 ‘핫클릭 세계 뉴스’ 시간입니다. 김정우 기자 함께 합니다.

문) 한국에선 추석이 되면 가장 인기 있는 선물 가운데 하나가 스팸입니다. 스팸은 돼지고기 허벅다리를 소금에 절여서 훈제한 뒤에 양념을 첨가한 통조림 식품을 말하는데요. 사실 미국에서는 스팸이 몸에 좋지 않은 식품이라는 인상이 강하죠? 그런데 한국에서는 이 스팸이 유독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그 이유가 무엇인지 분석한 기사가 BBC 뉴스 인터넷판에서 네티즌들의 눈길을 끌었습니다.

BBC는 한국에서 스팸의 이미지가 서방 세계와는 사뭇 다르다면서 스팸이 한국에 도입된 기원을 자세히 소개했죠?

답) 그렇습니다. 스팸은 한국전쟁 기간 미군이 한국에 들여왔는데요. 식량이 부족하고 특히 고기를 구경하기 힘들던 시절, 미군 부대에서 흘러나온 스팸이나 소시지가 귀한 음식재료였습니다. 특히 한국 사람들은 스팸이나 소시지를 매운 국물에 넣고 끓인 부대찌개를 만들었는데요. 이런 식으로 식탁에 자주 오르게 된 스팸이 한국 음식문화에서 일정한 부분을 차지하면서 한국이 이제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스팸을 많이 먹는 나라가 됐습니다.

문) 일본의 아베 신조 총리가 후쿠시마 제1 원전을 또다시 방문했는데요. 이 소식도 인터넷에서 화제였네요?

답) 네. 아베 총리는 19일 방사능 오염수 누출 문제가 불거진 후쿠시마 제1 원전을 방문해서 현황을 시찰하고 대응책 등을 점검했습니다. 아베 총리는 시찰 뒤에 후쿠시마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에 오염수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는데요. 이 소식 한국 연합뉴스 국제면에서 네티즌들이 많이 읽은 기사였습니다.

문) 아베 총리의 이번 후쿠시마 원전 방문은 총리 취임 이후 2번째 아닙니까?

답) 그렇습니다. 아베 총리는 이번에 원전을 방문한 자리에서 오염수 영향이 원전 전용 항만 0.3㎢ 안에서 완전하게 차단되고 있다는 기존 발언을 되풀이했습니다. 그런데 아베 총리는 지난 7일 열린 국제올림픽위원회 총회 때에 이런 말을 해서 비판이 잇달았는데요. 아베 총리는 여전히 자기 생각을 바꾸지 않았습니다.

문) 이번에도 일본 관련 소식이군요. 일본의 게임업체 닌텐도의 전 사장이 세상을 떠났네요?

답) 네, 닌텐도를 세계 정상급 기업으로 키운 야마우치 히로시 전 사장이 19일 교토시에 있는 한 병원에서 폐렴으로 사망했다고 일본 교도통신이 보도했습니다. 고인은 1949년부터 2002년까지 53년간 닌텐도 사장으로 있으면서 비디오 게임을 크게 유행시켜서 가정용 게임기 시장을 만들었다는 평을 들었는데요. 이 소식, 구글 국제뉴스에서 네티즌들이 관심을 보인 기사였습니다.

문) 야마우치 전 사장은 2008년 미국 경제잡지 포브스가 선정한 일본 최고 부자에 등극하기도 했었죠?

답) 그렇습니다. 당시 고인의 자산이 78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됐습니다. 야마우치 전 사장은 2002년 사장을 그만두고 상담역으로 물러난 이후에도 닌텐도 주식의 10%를 보유한 최대주주로 영향력을 행사했는데요. 이와타 사토시 현 사장이 신임 사장으로 임명되기 직전 개인적으로 만나 경영철학을 전하면서 ‘타 업종에는 절대로 손을 대지 말라’는 말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문) 핫클릭 세계뉴스 듣고 계십니다. 미국의 한 중진 의원이 러시아 언론 매체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비난하는 기고문을 실어 화제가 됐군요?

답) 그렇습니다. 미국 공화당 소속 존 매케인 상원의원이 19일 러시아 인터넷매체인 ‘프라브다’에 글을 싣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노골적으로 비난했습니다. 매케인 의원은 푸틴 대통령이 러시아를 독재자들의 우방, 억압받는 이들의 적으로 만들고 있고 더 안전하고, 평화롭고, 번영된 세계를 건설하길 원하는 나라들로부터 불신을 사고 있다고 지적했는데요. 이 소식 빙 국제뉴스에서 조회 수가 많은 기사였습니다.

문) 앞서 지난 11일엔 푸틴 대통령이 뉴욕타임스 기고문을 통해 미국을 강도 높게 비판하지 않았습니까?

답) 네, 푸틴 대통령은 이 기고문에서 미국의 시리아 군사개입 방침을 공개적으로 비판하고 미국을 민주주의 모범이 아닌 폭력에만 의존하는 국가로 여기는 사람이 세계에서 늘고 있다고 주장했는데요. 매케인 의원은 대응 기고문으로 푸틴 대통령 글에 불쾌한 감정을 나타냈습니다.

답) 마지막으로 중국에서 5백 년 된 거북이가 잡혔다는 소식 알아볼까요?

답) 네, 지난 15일 중국 허난성 핑딩산시에 사는 한 농민이 땅을 갈다가 몸길이 45㎝, 그리고 무게 6㎏의 거북이를 발견했습니다. 그런데 예사 거북이가 아니라고 판단한 농민과 주민들이 거북이 사진을 찍어서 인터넷에 올렸는데요. 이를 살펴본 정저우시 임업부 야생동물보호센터 측은 이 거북이가 미국에 사는 악어거북이고 거북이 나이가 무려 5백 살 가까이 되는 것으로 추측했습니다. 이 소식 네이버 국제뉴스에서 화제기사였습니다.

문) 그런데 악어거북은 미국 습지나 깊은 강가에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어떻게 중국 내륙에서 발견됐을까요?

답) 전문가들은 두 가지 가능성을 제기했는데요. 첫 번째는 누군가 거북이를 키우기 위해서 외국에서 사들였다가 여의치 않아서 버렸거나 거북이가 스스로 집에서 도망 나왔을 가능성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거북이가 바다를 헤엄쳐서 중국 수역으로 들어왔다가 강을 따라서 허난성 내륙으로 들어왔을 가능성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