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터뷰: 통일연 조한범 선임연구위원] 북한 금강산 회담 제의 의도와 전망


한국 정부가 제안한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실무접촉 제안에 관해, 18일 북한 조선중앙TV 아나운서가 조평통대변인 담화를 발표하고 있다.

한국 정부가 제안한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실무접촉 제안에 관해, 18일 북한 조선중앙TV 아나운서가 조평통대변인 담화를 발표하고 있다.

남북한 당국이 이산가족 상봉과 금강산 관광 재개 문제에 대해 별개냐, 연계냐를 놓고 고심하고 있습니다. 한국 통일연구원 조한범 선임연구위원과 함께 북한의 금강산 관광 회담 제의 의도와 회담 전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문) 북한이 지금 이 시점에서 이산가족 상봉 문제를 논의하기도 전에 금강산 관광 재개 문제를 제기한 배경은 무엇이라고 분석하십니까?

문) 북한은 그 동안 인도적인 문제인 이산가족 상봉을 놓고 남한에 선심을 쓰는 듯한 인상을 주었는데요, 이번에도 그런 생각을 갖고 있을까요?

문) 한국 박근혜 정부는 이산가족 상봉과 금강산 관광 재개 문제를 분리해서 대응하겠다는 방침인데요. 한국 정부의 이 같은 방침의 배경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문) 그런데 개성공단 실무회담이 타결되면서 한국 정부의 입장에 조금 변화가 읽히는 부분도 있어 보이는데요.박사님 보시기엔 어떻습니까.

문) 만일 한국 정부가 금강산 관광 재개를 위한 회담을 거부할 경우 이산가족 상봉 행사에 어떤 영향을 주게 될 지도 궁금한데요?

문) 금강산 관광이 재개되려면 여러 가지 난제가 해결돼야 하지 않습니까?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