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관리들, 미국 한반도 전문가들과 비공식 접촉


지난해 9월 중국 다롄에서 열린 동북아협력대화에 참석한 최선희 북한 외무성 미국국 부국장(오른쪽).
지난해 9월 중국 다롄에서 열린 동북아협력대화에 참석한 최선희 북한 외무성 미국국 부국장(오른쪽).
미국의 한반도 전문가들이 북한 관리들과 스위스 제네바에서 만나 북한 핵 문제 등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양측의 만남에는 미국에서 국무부 북한 담당관을 지낸 조엘 위트 존스 홉킨스대학 한미연구소 초빙연구원, 북한에서는 외무성의 미-북 관계 담당자들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워싱턴의 한 소식통은 이번 회동이 워싱턴의 민간단체인 핵위협방지구상 (NTI)이 주도하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이뤄진 것으로 안다며, 제네바 현지시간으로 8일 마무리됐다고 말했습니다.

조엘 위트 연구원은 지난 해 7월에도 북한 외무성 관리들과 싱가포르에서 접촉한 바 있습니다.

당시 회동에는 북한에서 한성렬 유엔주재 북한 차석대사와 최선희 외무성 미국국 부국장이, 미국에서는 조엘 위트 연구원과 올리 하이노넨 전 국제원자력기구 사무차장, 코리 힌더스타인 핵위협방지구상 부회장 등이 각각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편 한국 외교부 조태영 대변인은 미-북 양측의 이번 회동 사실을 확인하면서, 미국 정부 인사는 참석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