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우주인 로봇 '기로보'


지난 6월 일본 도쿄에서 열린 6월 전시회에서 우주인 로봇 '키로보'가 개발자 후미노리 카타오카와 대화하고 있다.
지난 6월 일본 도쿄에서 열린 6월 전시회에서 우주인 로봇 '키로보'가 개발자 후미노리 카타오카와 대화하고 있다.
전 세계 네티즌들의 눈길을 끈 소식을 전해 드리는 ‘핫클릭 세계 뉴스’ 시간입니다. 김정우 기자 나와 있습니다.

진행자) 네, 한국 출신으로 미국 프로야구 엘에이 다저스에서 뛰는 류현진 선수가 10승을 올렸습니다.

기자) 네, 류현진 선수는 한반도시간으로 3일 열린 시카고 컵스와의 원정경기에 등판해 2실점하고 10승을 챙겼습니다. 이 소식, 연합뉴스 국제면에서 인기기사였습니다.

진행자) 류현진 선수의 10승은 의미가 크다고 하던데, 왜 그런건 가요?

기자) 네, 류현진 선수는 신인입니다. 그런데 신인투수가 첫해에 두자릿수 승리를 거두는 건 수많은 신인투수가 등장하는 미국 프로야구에서 흔치 않은 기록이라고 합니다. 또 동양인 투수 가운데 미국 프로야구 진출 첫해에 10승을 넘어선 선수도 이제까지 5명뿐이었다고 합니다.

진행자) 한국 야구의 전설인 박찬호 선수도 신인시절 첫해에 5승을 올렸다고 하니까 류현진 선수의 10승이 얼마나 대단한 기록인지 잘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 그런가 하면 국제우주정거장에 로봇이 들어갔다는 소식도 인터넷에서 화제였군요?

기자) 네, 일본이 만든 인간형 로봇 '기로보'가 일본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의 화물 운반용 H-2B로켓에 실려 국제우주정거장으로 운송됐습니다. 소형로봇 기로보는 올해 11월에 우주정거장에 도착할 일본인 우주인과 일본말로 대화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고 하는데요. 이 소식, VOA뉴스 인터넷판에서 네티즌들이 많이 읽은 기사였습니다.

진행자) 그런데 로봇을 우주정거장으로 보낸 이유가 뭔가요?

기자) 네, 인간형 로봇이 오랫 동안 고립된 생활을 하는 우주인에게 정서적으로 얼마나 도움이 될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고 하는군요.

진행자) 최근 세계 각지에서 잇따르는 탈옥 사건에 대한 경계경보가 내려졌는데 이 소식도 네티즌들 사이에서 화제였죠?

기자) 네, 국제형사경찰기구, 인터폴이 잇단 탈옥사건으로 많은 과격분자가 풀려나자 3일 전 세계적에 경계경보를 발령했습니다. 인터폴은 일련의 탈옥사건이 조직화됐거나 서로 연관된 것인지 여부를 밝혀낼 수 있도록 협조해 줄 것과 또 다른 공격을 방지할 수 있는 어떠한 정보라도 즉각적으로 전달해 달라고 회원국에 요청했는데요. 이 소식, 구글 국제뉴스에서 화제기사였습니다.

진행자) 그런데 이들 탈옥 사건들이 국제테러단체인 알카에다와 연관된 것으로 의심돼 더욱 심각한 게 아닌가 싶은데요?

기자) 그렇습니다. 인터폴은 이라크와 리비아, 파키스탄 등 최근 9개국에서 잇따라 발생한 교도소 집단 탈옥사건이 알 카에다와 연관된 것으로 의심한다고 밝혔는데요, 이들 탈옥 사건으로 7월 한달 동안에만 수백 명의 테러분자와 다른 죄수들이 도망쳤다고 합니다.

진행자) 네, 핫클릭 세계 뉴스 듣고 계십니다. 얼마 전에 중국에 세계 최고층 건물이 들어선다는 소식을 전해드렸는데요. 그런데 이 건물의 시공사가 아주 재미있는 말을 했더군요?

기자) 네, 중국 후난성 창사에 높이 838m의 '하늘 도시' 건물 건설을 추진 중인 위안다 그룹의 장웨 회장이 최근 성명을 냈는데요, 장웨 회장은 하늘 도시 건설에 들어갈 철강을 룩셈부르크에서 들여온다고 밝혔습니다. 이 소식, 빙 국제뉴스에서 네티즌들의 눈길을 끌었습니다.

진행자) 중국산 철강을 쓰지 않겠다는 말인데, 그렇다면 나름 특수를 기대하고 있던 중국 철강업계가 반발하지 않을까요?

기자) 그렇습니다. 중국철강업협회의 치샹둥 부비서장은 중국산 철강이 '하늘 도시'의 건물 구조에 적합하다면서 왜 중국산 철강이 적합하지 않은지 증거와 함께 확실한 설명을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중국 철강업계는 6월에만 7억 위안의 손실을 내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그래서 이 '하늘 도시' 사업이 철강업계 부양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해왔습니다.

진행자) 마지막으로 세계관광기구가 세계 주요 관광지에 대한 통계를 내놨다는 소식, 알아볼까요?

기자) 네, 먼저 관광객수 순위에선 프랑스가 작년에 관광객 8천 300만 명을 맞이해 1위를 차지했습니다. 프랑스 인구가 6천 600만 명이라니까 프랑스에선 한해에 찾아오는 관광객수가 인구보다 많은 셈입니다. 다음 미국이 6천 700만 명으로 2위였고요, 중국과 스페인, 그리고 이탈리아가 순서대로 뒤를 이었습니다. 이 소식,BBC뉴스 인터넷판에서 네티즌들이 많이 공유한 기사였습니다.

진행자) 하지만 관광객들이 쓰고 간 돈을 기준으로 하면 순위는 바뀌게 되죠?

기자) 네, 이 기준으로 하면 미국이 1등입니다. 관광객들은 작년에 미국을 찾아 모두 1천 260억 달러를 썼습니다. 다음 2위는 스페인으로 550억 달러였고요, 프랑스가 3위, 중국이 4위입니다. 그런데 특이한 점은 ‘카지노’, 즉 도박장이 활성화된 마카오가 430억 달러로 중국에 이어 5위를 기록한 점입니다. 또 관광객 1인당 지출액도 3천 200달러로 마카오가 가장 많았습니다.

진행자) 네, 지금까지 핫클릭 세계 뉴스였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