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외교장관 "한-중 정상 합의문에 북한 비핵화 포함"


윤병세 한국 외교장관이 18일 국회 외교통일위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윤병세 한국 외교장관이 18일 국회 외교통일위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윤병세 한국 외교부 장관은 이달 말로 예정된 한-중 정상회담 공동성명에 북한의 비핵화를 촉구하는 내용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한국은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중국과의 대북 공조체제를 한층 단단하게 구축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국 외교부는 이달 말로 예정된 한-중 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함으로써 미국과 한국, 그리고 중국 세 나라간 큰 틀에서의 대북 공조체제를 구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외교부는 18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제출한 업무보고 자료에서 이번 정상회담이 지난 달 미-한 정상회담과 이달 초 미-중 정상회담에 이은 것이라며 이 같은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윤병세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의원들과의 문답에서 한-중 정상회담 합의문에 북한 비핵화를 촉구하는 내용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녹취: 원유철 의원 질의-윤병세 외교부 장관 답변] “이번 한-중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비핵화 공동 선언이 발표문에 담겨질 것이라 전망하십니까?”

“이번에 채택하는 문서는 앞으로 일,이십년을 내다본 미래 비전 공동선언입니다, 그 중에 한반도 관련해서 비핵화가 가장 큰 관심사입니다, 저희는 그러리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윤 장관은 한국과 미국은 물론 중국까지 세 나라의 우선순위는 북한의 비핵화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지난 16일 탕자쉬안 중국 전 국무위원과의 면담을 언급하며 중국이 최근 들어 비핵화를 최우선 원칙으로 말하는 일이 더 많아졌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이 미국에 고위급 회담을 제안한 데 대해선 북한이 제의한 내용으로 볼 때 성사 가능성이 작다고 전망했습니다.

윤 장관은 회담이 이뤄지려면 두 나라간 2.29 합의 수준은 반드시 유지돼야 하고 여기에 북한의 상황 악화에 따른 추가 조치를 의미하는 ‘플러스 알파’의 여건 조성이 필요하다는 분위기가 워싱턴에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외교부는 업무보고 자료에서 북한의 미-북 회담 제의는 예견된 북한의 전형적인 전술이라며, 진정한 비핵화 의지가 의문시되는 평화공세적 성격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대북 제재 완화와 주요국 사이의 대북 공조체제 이완을 노린 전술적 국면 전환을 위한 대화공세로 규정한 겁니다.

윤 장관은 또 남북대화와 미-북 대화의 우선순위와 관련해선 두 대화가 잘 조화되는 가운데 이뤄지는 게 바람직하다고 답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