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한 정상회담...대북 정책, 동맹 강화 논의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7일 백악관에서 박근혜 한국 대통령과 대화하고 있다.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7일 백악관에서 박근혜 한국 대통령과 대화하고 있다.
미국의 바락 오바마 2기 행정부와 한국의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처음 열리는 미-한 정상회담이 잠시 후 백악관에서 시작됩니다. 북한 문제를 비롯해 미-한 동맹 강화, 경제협력 등 다양한 현안들이 포괄적으로 다뤄질 전망인데요, 이연철 기자가 전해 드립니다.

미국의 바락 오바마 대통령과 한국의 박근혜 대통령이 잠시 후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갖습니다.

이번 정상회담에서는 북한 핵 문제를 포함한 대북정책 공조 방안과 60주년을 맞는 미-한 동맹 발전 방안이 중점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양자간 실질적인 경제협력 확대 방안과 동북아시아와 범세계적 협력 방안 등도 논의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한국의 박근혜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오바마 대통령에게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와 ‘동북아평화협력 구상’ 등 한국 정부가 펼쳐나갈 주요 정책을 설명하고 이해와 지지를 당부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두 정상은 회담에서 새로운 미-한 관계의 미래 발전 방향을 담은 공동선언을 채택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와 관련해 한국 청와대는 박 대통령의 이번 미국 방문이 미-한 두 나라간 포괄적 전략동맹 관계의 향후 발전 방향을 설정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말했습니다. 이미연 청와대 외신대변인의 말입니다.

[녹취: 이미연 청와대 외신대변인] “동맹 60주년 기념 공동선언은 2009년 동맹 미래 비전을 넘어서 향후 수십 년을 내다 보는 양국 관계의 발전 방향에 대한 핵심 요소를 포함할 예정입니다.”

청와대 측은 이번 공동선언에 두 나라 관계를 명실상부한 글로벌 파트너십으로 발전시키는 내용이 담길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오바마 2기 행정부와 박근혜정부가 출범한 이후 처음 열리는 이번 미-한 정상회담은 두 정상의 단독회담과 오찬 회담, 그리고 공동기자회견 순으로 진행됩니다.

두 정상은 11시15분부터 미국 대통령 집무실인 백악관 오벌 오피스에서 정상회담을 하고, 이어서 백악관 각료회의실로 옮겨 12시30분부터 45분간 오찬을 함께 합니다. 오찬 회담에는 조 바이든 미국 부통령도 참석할 계획입니다.

이후 오바마 대통령과 박 대통령은 오후 1시 30분부터 백악관 이스트룸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정상회담 결과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VOA뉴스 이연철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