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한 정상, 다음달 7일 워싱턴서 첫 회담


박근혜 한국 대통령과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다음달 7일 백악관에서 첫번째 정상회담을 연다고 청와대와 백악관이 15일 발표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과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다음달 7일 백악관에서 첫번째 정상회담을 연다고 청와대와 백악관이 15일 발표했다.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박근혜 한국 대통령이 다음 달 7일 워싱턴에서 첫 정상회담을 갖습니다. 두 정상은 북한의 도발 위협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북 핵 문제와 대북정책 공조 방안 등을 집중 논의할 예정입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오바마 대통령의 초청으로 다음 달 미국 방문 길에 오릅니다.

박 대통령은 7일 워싱턴에서 오바마 대통령과 취임 후 첫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입니다.

두 정상은 회담에서 북 핵 문제를 포함한 대북정책 공조 방안을 깊이 있게 논의할 것으로 보입니다. 윤창중 청와대 대변인입니다.

[녹취: 윤창중 청와대 대변인] “양국 정상은 한미 동맹에 기초해 확고한 대북 억제력을 유지하고 북한의 비핵화를 포함해 대북정책 전반에 대해 양국이 긴밀한 공조 방안을 논의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회담은 특히 북한의 노골적인 도발 위협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열려 대응 전략을 놓고 어떤 합의가 이뤄질지 주목됩니다.

지금으로선 두 나라 모두 대화를 통한 해결 쪽에 무게를 두고 있기 때문에 박 대통령의 방미 기간에 즈음한 북한의 도발 여부가 회담 결과에 큰 영향을 줄 것이라는 관측입니다.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입니다.

[녹취: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 “북한이 미사일과 같은 추가적 도발을 일으키지 않으면 한-미 정상회담이 한반도 긴장 완화, 남북대화, 북-미 대화의 하나의 계기점이 되지 않을까 전망합니다”

두 정상은 또 올해 60주년을 맞은 두 나라 동맹을 평가하고 현재의 포괄적 전략동맹을 한 단계 끌어 올리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눌 계획입니다.

박 대통령은 앞서 당선인 시절엔 중국에 첫 특사를 파견했지만 취임 후 첫 해외 방문국은 미국으로 정했습니다.

이는 동맹 60주년을 맞아 두 나라 관계가 흔들림 없이 유지발전되고 있음을 재확인하고 특히 도발 위협을 계속하고 있는 북한에 안보동맹이 확고함을 보여주려는 선택으로 풀이됩니다.

두 나라간 쟁점 현안이 되고 있는 원자력 협정 개정 문제와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문제도 주요 의제로 다뤄질 전망입니다.

이와 함께 발효 1주년을 맞은 미-한 자유무역협정을 포함해 두 나라간 경제 협력 관계를 보다 심화 발전시켜 나갈 방안도 모색할 계획입니다.

박 대통령은 워싱턴 방문에 앞서 6일 뉴욕에 들러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을 면담하고 뉴욕 지역 한인들과의 간담회에 참석합니다.

또 정상회담을 마친 뒤 8일까지 워싱턴에 머물며 미-한 동맹 60주년 기념 만찬과 현지 한인들과의 간담회 등에 참석한 뒤 귀국 길에는 LA에 들렀다가 한국으로 돌아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