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합참의장 "북한 호전적 모습, 과거와 달라"


마틴 뎀프시 미국 합참의장. (자료사진)
마틴 뎀프시 미국 합참의장. (자료사진)
미국의 마틴 뎀프시 합참의장은 북한이 도발과 협상이라는 과거의 행태를 반복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나 젊은 새 지도자가 북한을 이끌고 있다는 점 때문에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김연호 기자입니다.

마틴 뎀프시 미 합참의장은 5일 기자간담회에서 북한의 위협으로 미국 내에 긴장이 조성되고 있지만 북한의 최근 활동은 과거 행태의 반복일 뿐이라고 말했습니다.

뎀프시 합참의장은 지난 30여 년 동안 북한이 도발 뒤에 협상을 이어가는 행태를 반복해왔다며, 그런 점에서 이번 사태가 과거와 특별히 다를 게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나 뎀프시 합참의장은 김정은이라는 젊은 지도자가 북한을 이끌고 있고, 누가 김정은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이번에는 상황이 다를 수 있고, 미국은 그 점을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과거에도 북한은 이해하기 힘든 나라였지만 지금보다는 북한 지도부와 실력자들에 대해 미국이 더 잘 알고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뎀프시 합참의장은 특히 미국과 한국의 연례 합동 군사훈련인 독수리 훈련에 대해 북한 지도부가 호전적인 반응을 보이는 게 새로운 모습이라고 분석했습니다.

그러면서 미군의 활동은 대부분 방어적 성격이며 전적으로 동맹국들을 확신시키기 위한 것인 반면 북한은 무모한 발언들을 계속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뎀프시 합참의장은 또 북한이 핵 능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무기화 여부는 알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달로 예정된 중국 방문과 관련해서는 팡펑후이 인민해방군 총참모장과 최근 전화통화에서 북한 문제에 대해 논의할 필요가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밝혔습니다.

VOA 뉴스 김연호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