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영변 모든 핵시설 재가동"


2008년 6월 27일 북한이 비핵화 의지를 과시하기 위해 영변 핵시설의 냉각탑을 폭파하는 장면.
2008년 6월 27일 북한이 비핵화 의지를 과시하기 위해 영변 핵시설의 냉각탑을 폭파하는 장면.
북한이 플루토늄 핵 연료 생산시설로 지목돼 지난 2007년 6자회담 합의를 거쳐 가동을 중단했던 원자로를 재가동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국 정부는 북한에 합의 이행을 촉구했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북한 원자력총국 대변인은 우라늄 농축 공장을 비롯한 영변의 모든 핵 시설들과 2007년 10월 6자회담 합의로 가동을 중지했던 5메가와트(MW)급 흑연 감속로를 재정비해 다시 가동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대변인은 북한 관영매체인 `조선중앙통신' 기자와의 문답에서 이같이 말하고 이는 최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채택된 경제건설과 핵 무력 강화를 함께 추구하겠다는 새 노선에 따라 자립적 핵 동력 공업을 발전시키는 조치의 하나라고 주장했습니다.

대변인은 그러면서 이러한 사업들은 지체 없이 실행에 옮겨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북한은 2007년 2.13 합의와 10.3 합의에 따라 원자로와 플루토늄 재처리 시설, 그리고 핵 연료 공장 등을 폐쇄하고 봉인했었습니다.

이후 6자회담이 진전되지 않고 관련국의 에너지 지원이 이뤄지지 않자 2008년 9월 봉인을 풀고 이듬해 11월엔 8천 개의 사용 후 연료봉의 재처리를 완료했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이 이번에 흑연 감속로를 다시 가동하겠다고 밝힌 것은 당 중앙위 전원회의에서 핵 무력의 질량적 확대를 공언한 게 빈말이 아님을 내외에 과시하려는 의도로 보입니다.

이에 대해 한국 정부는 깊은 유감을 표시하고 6자회담 합의를 지킬 것을 촉구했습니다. 조태영 외교부 대변인입니다.

[녹취: 조태영 외교부 대변인] “북한은 그간 이루어진 합의들과 약속들을 지켜야 할 것이며 한반도 비핵화를 유지해야 할 것입니다, 정부로서는 상황을 계속 예의주시할 계획입니다”

고유환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는 3차 핵실험 이후 한반도 긴장이 최고조에 달하면서 북한이 미국에 협상 재개를 압박하는 카드로 이번 조치를 내놓은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녹취: 고유환 동국대 교수] “뭔가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군사적 도발이나 행동은 쉽지 않다고 보고 미국이 가장 우려하는 핵 문제를 다시 끄집어 내서 협상을 하든지 핵 능력 향상을 방치하든지 양자택일하라 그런 의도인 것 같습니다.”

북한이 실제 원자로를 재가동하려면 앞서 불능화 합의에 따라 폭파된 냉각탑을 다시 짓고 핵 연료 공장을 복구해야 하기 때문에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책연구기관 한국 국방연구원의 북 핵 전문가 함형필 박사입니다.

[녹취: 함형필 국방연구원 박사] “일단 상징적 압박 효과가 우선한다고 봅니다, 일단은 불능화된 시설을 복구하는 데 최소한 1년 이상 걸릴 것이고 5메가와트 원자로가 정상 가동된다고 해도 거기서 플루토늄을 생산하고 추출하는 데도 2년 이상 걸리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플루토늄을 자기들 손에 다시 넣기까지는 3년 이상 걸리거든요.”

함 박사는 이 때문에 북한의 이번 조치가 핵 무력 증강을 염두에 둔 것이라기 보다는 외교전술적인 의미가 더 큰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서울에서 VOA 뉴스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