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정부, 북한 오극렬 등 개인 4명 제재


미국 워싱턴의 재무부 건물. (자료사진)
미국 워싱턴의 재무부 건물. (자료사진)
미국 정부가 북한의 오극렬 국방위원회 부위원장 등 개인 4명과 조선무역은행을 새로운 제재 대상으로 추가했습니다. 이연철 기자가 보도합니다.

미국 재무부가 북한의 조선무역은행을 제재 대상에 추가했습니다.

재무부는 11일 보도자료를 통해, 북한의 탄도미사일과 대량살상무기 프로그램을 막기 위해 그 같은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습니다.

재무부에 따르면 1959년에 설립된 조선무역은행은 북한의 주요 외국환은행으로서, 조선광선은행에 중요한 금융 지원을 제공했습니다.

조선광선은행은 지난 2009년 대량살상무기 확산 활동과 관련해 재무부에 의해 제재 대상으로 지정된 바 있습니다.

조선무역은행은 수 백만 달러의 거래를 촉진함으로써 북한 제1의 무기 거래 조직인 조선광업무역개발회사와 금융 조직인 단천상업은행이 혜택을 받도록 했다고, 재무부는 밝혔습니다.

재무부의 데이비드 코언 테러 금융정보 담당 차관은 북한이 확산 조직에 연루된 인물들을 대신해 거래를 촉진하는데 조선무역은행을 이용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미국은 그 같은 불법 활동으로부터 미국의 금융체제를 보호하기 위해 강력한 조치를 취할 것이며, 전세계 금융기관들이 조선무역은행과의 거래에 따른 위험에 특히 주의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습니다.

재무부는 북한 제2경제위원회 백세봉 위원장도 제재 대상에 추가하면서, 이 기구가 북한의 탄도미사일 생산을 관리감독하면서 조선광업무역개발회사의 활동을 지휘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제재 대상에 추가된 북한의 기관, 개인들은 미국인들과의 거래가 금지되며, 미국 내 자산은 동결된다고 재무부는 밝혔습니다.

미 국무부도 11일 박도춘 북한 노동당 군수담당 비서와 주규창 당 기계공업부 부장, 오극렬 국방위원회 부위원장 등 3 명을 제재 대상으로 지정했습니다.

국무부는 기존의 대량살상무기 확산을 겨냥한 대통령 행정명령 13382호를 제재 근거로 제시하면서, 이들 3명은 북한의 확산 활동에 직접적으로 연계된 인물이라고 밝혔습니다.

VOA 뉴스 이연철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