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2011년 한인 선교사 사망, 북한 암살 의혹'


한국인 선교사 사망을 보도한 기사가 게재된 CNN방송 웹사이트.
한국인 선교사 사망을 보도한 기사가 게재된 CNN방송 웹사이트.
지난 2011년 중국 단둥에서 의문사한 한국인 선교사는 북한에 의해 살해된 것으로 보인다고 미국의 `CNN방송’이 보도했습니다. 이성은 기자가 전해 드립니다.

지난 2011년 8월, 신의주와 인접한 중국 단둥시내 한 백화점 앞. 택시를 기다리던 46살의 한국인 선교사 김창환 씨가 갑자기 입에 거품을 물고 쓰러집니다.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결국 숨졌습니다.

당시 병원 측은 김 선교사가 농약을 먹고 자살한 거라고 사인을 밝혔습니다. 유가족의 요구로 중국 정부가 실시한 부검 결과, 김 선교사의 몸 안에서는 독극물이 검출되지 않은 것으로 발표됐습니다.

그러나 이 같은 발표는 부검 결과에 의문을 품은 김 선교사의 부인이 당시 영안실에서 가져 온 김 선교사의 혈액이 묻은 장갑으로 인해 완전히 뒤집혔습니다.

`CNN 방송’은 4일, 한국 정부기관이 제공한 김 선교사의 혈액 샘플 분석자료를 자체 검토한 결과, 혈액에서 독극물이 검출된 것을 확인했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러면서, 독극물은 사람을 즉사시키기에 충분한 수준이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에 앞서 한국 언론들은 한국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분석 결과 김 선교사의 혈액 샘플에서 검출된 독극물은 브롬화스티그민 성분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습니다.

브롬화스티그민은 청산가리(시안화칼륨)보다 독성이 5배 강한 화학물질로, 10㎎만 인체에 투여해도 호흡정지나 심장마비로 숨질 수 있습니다.

한국 언론들에 따르면 이 독극물은 특히 북한 공작원들이 암살용으로 자주 사용합니다.

`CNN방송’은 북한 공작원들이 한국인을 암살한 것으로 의심되는 사건은 지난 1996년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주재 한국 영사 피살 사건을 포함해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고 전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김 선교사의 동료들은 이 방송에, “탈북자들을 도와 온 김 선교사가 과거 여러 차례 협박을 받아 왔다”며 “북한 당국의 테러 명단에 김 선교사도 포함됐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말했습니다.

김 선교사는 사망 전까지 14년 동안 단둥에서 탈북자들을 도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식품 회사와 공장을 운영하면서 북한 어린이들에게 두부와 라면, 빵, 우유 등을 전달했습니다.

`CNN방송’은 김 선교사 사망 사건과 관련해 탈북자로 위장한 북한 공작원 한 명이 지난 해 12월 한국에서 간첩 혐의로 체포돼 징역 4년형을 선고 받았다고 전했습니다.

VOA뉴스 이성은 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