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북한 전역 타격 가능 순항미사일 배치


13일 한국 국방부 정례브리핑에서 북한 전역을 타격할 수 있는 사거리 500~1천㎞의 함대지 미사일을 실전배치했다고 발표하는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

13일 한국 국방부 정례브리핑에서 북한 전역을 타격할 수 있는 사거리 500~1천㎞의 함대지 미사일을 실전배치했다고 발표하는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

한국 국방부가 북한 전역을 타격할 수 있는 순항미사일을 배치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사거리 800km 탄도미사일을 개발하고 한국형 미사일 방어체계도 조기에 구축할 계획입니다. 서울에서 한상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국 군이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사거리 500km 이상의 순항미사일을 실전배치하고 조만간 공개할 뜻을 밝혔습니다.

북한의 핵실험에 따른 국민 불안감을 없애고 북한에 대한 군사적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의도로 보입니다.

한국 국방부 김민석 대변인은 13일 기자설명회에서 북한의 핵실험은 중대한 위협이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 군은 다양한 타격 능력을 확보했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김민석 한국 국방부 대변인] “순항미사일과 탄도미사일 개발을 포함한 다양한 타격 능력을 확보했습니다. 그 결과, 필요시 북한 전역 어느 곳이라도 즉각 타격할 수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정밀도와 파괴력을 가진 순항미사일을 독자적으로 개발해서 실전배치했습니다.”

13일 한국 서울 용산구 용산동 전쟁기념관에 전시된 나이키 허큘리스 지대공 미사일 모형. (자료사진)

13일 한국 서울 용산구 용산동 전쟁기념관에 전시된 나이키 허큘리스 지대공 미사일 모형. (자료사진)

북한 전역을 타격할 수 있는 순항미사일은 7천600t 급 이지스 구축함과 4천500t 급 한국형 구축함 등에 탑재된 사거리 500~천km의 미사일 그리고 천800t 급 잠수함에서 발사되는 사거리 500km 이상의 미사일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잠수함에서 발사되는 순항미사일은 북측 해상으로 은밀하게 침투가 가능한 만큼 전략적 가치가 큰 것으로 평가됩니다.

한국 군은 이러한 순항미사일을 2~3년 안에 배치 완료할 방침입니다.

김 대변인은 또 사거리 800km 탄도미사일 개발을 가속화하고 한반도로 날아오는 북한 미사일을 요격할 수 있는 한국형 미사일 방어체계, ‘킬 체인’을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공개했습니다.

‘킬 체인’이 구축되면 함대지, 잠대지 순항미사일이 주요 타격 수단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킬 체인’이 무엇인지, 자주국방네트워크 신인균 대표의 설명입니다.

[녹취: 신인균 자주국방네트워크 대표] “북한이 핵이나 어떤 전략무기를 가지고 우리를 공격하려는 사전 징후를 탐지하는 수단, 그리고 탐지를 했으니까 우리가 그것을 방어할지 공격할지를 결심하는 조직, 결심했으면 타격하는 수단 그리고 타격에 실패했으면 북한이 공격했을 때 그것을 요격하는 수단, 이 모든 것을 하나의 연결고리처럼 만든 것이 ‘킬 체인’입니다.”

탐지에는 감시정찰위성과 통신위성, 정보위성, 정찰기 등 각종 고성능 정보자산이 활용되며 타격에는 미사일과 전투기 등이 동원됩니다.

미-한 양국은 지난 해 10월 미사일지침 개정에 따른 후속 조치로 ‘킬 체인’을 2015년까지 구축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한편, 미군과 한국 군은 북한이 이동식발사대로 탄도미사일을 여러 발 발사하는 등의 추가 도발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집중 감시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북한은 한국을 4~5분 만에 타격할 수 있는 스커드 계열의 탄도미사일과 괌 미군기지를 사정권에 둔 노동과 무수단 탄도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는 이동식발사대를 여러 대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한상미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