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터뷰] 고려대 유호열 교수 "한국 차기 정부, 남북대화 재개 가능성"


지난 2006년 일본 도쿄에서 열렸던 제17차 동아시아협력대화. 북한을 비롯한 북 핵 6자회담 당사국 대표들이 모두 참석해 안보 문제 등을 논의했다.

지난 2006년 일본 도쿄에서 열렸던 제17차 동아시아협력대화. 북한을 비롯한 북 핵 6자회담 당사국 대표들이 모두 참석해 안보 문제 등을 논의했다.

한국의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튼튼한 안보를 강조하면서도 남북 관계 개선을 위해 대화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밝혀왔습니다. 한국의 유호열 고려대학교 북한학과 교수를 전화로 연결해 한국 차기 정부에서의 남북관계 전망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질문1. 박근혜 당선인의 대북 정책이 현 정부보다는 좀 더 유연할 것이란 관측이 많은데 교수님께선 어떻게 보시나요.

질문2. 북한이 현재 국제사회에서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따른 추가 제재가 논의 중인데, 제재 수위에 따라 북한이 추가로 도발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데요, 미사일 발사에 따른 제재 국면이 남북관계에 미칠 파장은
어느 정도라 예상하시나요

질문3. 올해 유훈 통치를 바탕으로 권력 기반을 다진 김정은 체제가 내년부터 경제 문제를 풀기 위해 한국과의 관계 개선에 적극 나설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데 교수님께선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4. 북한의 천안함 사태에 따른 5.24 조치의 해제가 차기 정부에서의 남북관계의 시금석이 될 것이란 관측이 많은데, 박근혜 당선인이 5.24조치 문제를 어떻게 풀어갈 것으로 보시나요?

질문5. 박 당선인이 퍼주기는 가짜 평화라고 하면서 북한에 일방적인 지원은 하지 않겠다고 밝히고 있는데요. 대북 지원 정책은 어떻게 전개될 것으로 보시나요

질문6. 마지막으로, 한국 차기 정부의 대북 정책이 어떻게 전개돼야 한다고 보시는지 말씀 부탁 드립니다.

한국의 유호열 고려대학교 북한학과 교수로부터 한국 차기 정부에서의 남북관계 전망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