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터뷰] 한국 세종연구소 정성장 수석연구위원 "김정은 체제 1년, 권력 안착"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 1주기인 17일, 시신이 안치된 평양 금수산 태양궁전에서 열린 개관식에 참석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 1주기인 17일, 시신이 안치된 평양 금수산 태양궁전에서 열린 개관식에 참석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한국의 세종연구소 정성장 수석연구위원을 전화로 연결해 김정은 체제 1년에 대한 평가와 앞으로의 전망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질문1.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사망한 지 오늘로 1년이 됐는데 김정일 위원장의 사망 이후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권력 장악이 상당히 압축적으로 진행돼왔다. 김정은 제1위원장의 권력 장악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시나요

질문2. 김정은 체제가 출범한 뒤 당 회의가 부활하고, 군에 대한 당의 통제가 강화된 대목도 주목되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보시나요

질문3. 북한은 지난 4월부터 당.정.군 주요 인물에 대한 검증 작업을 벌여왔는데, 특징적인 게 있다면?

질문4. 김정은 제1위원장이 주민들과 스스럼없이 스킨십을 하고, 부인을 공개하는 등의 행보는 상당히 파격적인 행보로 평가됐는데, 이 같은 행보는 어떤 의도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5. 이와는 대조적으로 공안 통치를 강화하고, 미사일 발사를 강행하는 등 여전히 대내외적으로 강경 정책을 이어가고 있는데, 이런 행보는 왜 나타나고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6. 유훈통치를 바탕으로 권력 기반 다지기에 성공한 북한이 내년부터는 본격적으로 김정은식 정책을 선보일 것이란 전망이 많은데. 앞으로 김정은 체제가 어떤 노선을 추진할 것으로 전망하시는지?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