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안철수 대선 후보 전격 사퇴

  • 김연호

23일 후보직 사퇴를 발표한뒤 캠프를 떠나며 승합차에 오르는 안철수 무소속 대선후보(왼쪽)와 눈시울을 붉힌채 뒤따르는 박선숙 선대본부장.

한국의 무소속 안철수 대통령 후보가 사퇴했습니다. 한 달도 안남은 대통령 선거는 사실상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와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의 양자대결이 됐습니다. 김연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무소속 안철수 후보가 대통령 선거를 26일 앞두고 전격 사퇴했습니다.

[녹취: 무소속 안철수 대통령 후보] “이제 문 후보님과 저는 두 사람 중에 누군가는 양보를 해야되는 상황입니다. 저는 얼마 전 제 모든 것을 걸고 단일화를 이뤄내겠다고 말씀 드린 적이 있습니다. 제가 후보직을 내려놓겠습니다.”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와 후보 단일화 방식을 놓고 갈등을 벌이다 문 후보에게 자리를 내준 겁니다. 안철수 후보는 문재인 후보와 더 이상 대립하는 것은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안 후보는 시대와 역사의 소명을 잊지 않고 어떤 가시밭길이라도 가겠다며 문 후보에 대한 지지를 부탁했습니다.

[녹취: 무소속 안철수 대통령 후보] "국민 여러분 이제 단일 후보는 문재인 후보입니다. 그러니 단일화 과정의 모든 불협화음에 대해 저를 꾸짖어주시고 문재인 후보께는 성원을 보내주십시오."

사퇴 선언에 앞서 안 후보측은 문 후보 양측과 단일화 방식을 놓고 마지막 담판을 벌였지만 여론조사 방식에 대해 입장차이를 좁히지 못했고 결국 시간상 여론조사가 어렵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야권 후보 단일화 협상이 보름만에 안 후보의 백의종군 선언으로 막을 내렸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