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휴대전화 가입자 150만명 넘어”


올해 3월 평양 거리에서 손전화(핸드폰)을 사용하는 북한 여성.
올해 3월 평양 거리에서 손전화(핸드폰)을 사용하는 북한 여성.
북한 손전화 가입자 수가 150만명을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동통신 사업이 시작된 지 4년 만입니다. 백성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평양 거리에선 이제 손전화 소리가 여기 저기서 울립니다.

[녹취: 평양 주민] 전화벨 소리, “아 너 어케나 전화오니, 누구야?” “자, 보라 이거, 나 전화와.”

귀에 대고 있던 손전화로 사진을 찍는 모습도 평양에선 더 이상 신기한 광경이 아닙니다. 북한 손전화 사용자 수가 급격히 늘었기 때문입니다.

북한에서 처음으로 이동통신 서비스를 시작한 회사는 이집트의 오라스콤 텔레콤입니다.

2008년 4억달러 투자 조건으로 사업권을 얻은 뒤 북한 체신성과 합작해 ‘고려링크’를 설립한 게 출발점이었습니다. 그리고 4년 만에 북한의 손전화 가입자 수가 15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이 회사의 나기브 사위리스 회장이 20일 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와의 인터뷰에서 직접 밝힌 규모입니다.

지난 해 9월 고려링크 관계자가 VOA에 밝힌 가입자 수는 70만명 수준이었습니다.

[녹취: 기자] “고려링크, 요즘 휴대폰 들고 다니는 분 참 많죠?” [녹취: 고려링크 판매원] “예”. [녹취: 기자] “얼마나 많아졌어요?” [녹취: 고려링크 판매원] “한 70만. 전국적으로. 수요자가 많습니다.”

1년 남짓한 기간 동안 가입자수가 2배 넘게 늘어난 겁니다.

평양 뿐만이 아닙니다. 사위리스 회장은 평양 외에 15개 주요도시, 1백 개 중소도시 등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북한 전체 인구의 90% 이상이 거주하는 14% 지역에서 손전화 통화가 가능하다는 설명입니다.

사위리스 회장은 올해 말까지 북한 손전화 사용자가 1백 70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를 통한 수익은 총1억4천5백만 달러로 잡았습니다.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손전화 대여도 사업의 일부분입니다.

[녹취: 고려링크 판매원] “심(카드)만 50유로고, 그 다음에 전화기는 하루에…”

이렇게 적극적 사업을 펼치는 고려링크의 지분 75%는 오라스콤이 갖고 있습니다. 나머지 25%는 북한 체신성 몫입니다.

사위리스 회장은 올해 말 북한 내 독점 사업권이 끝나지만, 오는 2015년까지 3년간 독점 사업권을 연장하는 내용의 확약서를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전국으로 기지국이 확대될 경우 손전화 보급률은 급속도로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VOA 뉴스 백성원 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