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8군 사령관 "북한 대미 미사일 위협, 심각"


23일 미 워싱턴에서 열린 '2012 미 육군 박람회'에서 질문에 답변하고 있는 존 디 존슨 미8군사령관.
23일 미 워싱턴에서 열린 '2012 미 육군 박람회'에서 질문에 답변하고 있는 존 디 존슨 미8군사령관.
미국은 미 본토를 미사일로 타격하겠다는 북한의 발언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존 디 존슨 미8군사령관이 말했습니다. 존슨 사령관은 또 미군은 북한 미사일에 대한 방어 능력을 확충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유미정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존 디 존슨 미8군사령관은 23일 미 워싱턴에서 열린 미 육군협회(AUSA) 주최 ‘2012 미 육군 박람회’에서, 미국은 북한의 미사일 위협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존슨 사령관] "Of course we take it very seriously…"

미 본토를 미사일로 공격할 수있다는 북한의 위협을 심각하게 보고 있다는 겁니다.

존슨 사령관은 그러면서 미국은 북한의 미사일 위협에 대해 철저하게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존슨 사령관] "We work very hard with Republic of Korea…"

미국은 한국을 북한의 미사일로부터 지킬 수있도록 한국 뿐만 아니라 이 지역의 다른 동맹국과 협력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앞서 북한은 최근 한국군의 미사일 사거리를 8백 km로 연장하는데 미국과 한국이 합의한 것을 비난하면서, 자국의 미사일이 미국 본토까지 타격할 수 있다고 위협했었습니다.

프란시스 워진스키 태평양 지역 주둔 미 육군사령관도 이날 행사에서, 미국은 북한의 미사일 위협에 통합적 대응을 취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워진스키 사령관] "We work in conjunction with our…"

탄도 미사일 방어를 위해 공군과 해군, 육군이 함께 대응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북한의 미사일 위협에 대처하기 위해 태평양 지역 주둔 미 육군사령부에 제94육군항공사령부와 미사일방어사령부가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존슨 미 8군 사령관도 미국이 이 지역에서 전역 탄도미사일 방위(Theater Ballistic Missile Defense)를 위해 통합적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존슨 사령관] "As part of the 8th army, we have the 35th…"

특히 미8군에 소속된 35방공 여단은 최고 수준의 방공 능력(air defense capability)과 미사일 방어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이는 북한의 미사일을 저지하기 위한 통합적 노력의 일환이라는 것입니다.

존슨 사령관은 그러면서 미군은 앞으로 북한의 미사일 위협에 대한 방어 능력을 계속 확충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녹취: 존슨 사령관] "It’s pretty clear that the North Korea had…"

북한이 장거리 미사일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는 것이 분명한 만큼 미국도 북한의 동향을 예의 주시하면서 대응 능력을 지속적으로 증강할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한편 존슨 사령관은 오는 2015년에 미군에서 한국군으로 전시작전통제권이 이양되더라도, 미군과 한국군의 대북 전쟁 억제 능력은 변함이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VOA 뉴스 유미정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