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IMF, 세계경제성장 전망 하향 조정...중국, 영유권 분쟁 이유 IMF 총회 불참


세계 각국의 주요 움직임을 알아보는 ‘지구촌 오늘’ 시간입니다.

진행자) 어제는 아시아 경제성장 전망이 밝지 않다는 소식 전해드렸는데 오늘은 세계 경제 성장이 전반적으로 하향세를 보이고 있다는 소식이군요. 국제통화기금, IMF 보고서가 그렇게 지적하고 있죠?

기자) 그렇습니다. IMF는 올해 국제 경제 성장률이 3.3% 선에 그칠 거라는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IMF가 지난 7월에 발표한 성장률 전망치 3.5% 보다 0.2% 줄어들 전망이라는 겁니다.

진행자) 전망이 그렇게 안좋은 건 유로존을 포함해 전세계적으로 경제가 부진하기 때문인가요?

기자) 물론입니다. 유럽 선진국들의 내년 경제침체 위험이 80%나 되는데다 신흥 경제대국인 중국 경제도 점점 영향을 받기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IMF 올리버 블랑샤르 수석 경제분석가의 설명을 들어보죠.

[녹취: 블랑샤르 수석 경제분석가] “ The new element is the uncertainty, the degree of…”

새로운 정책의 불확실 성이 유럽과 미국 양쪽에서 똑같이 드러나고 있는게 우려되는 요인이라는 지적입니다. 유로존 국가들이 약속한 긴축재정이 이행되고 미국이 재정난에 빠지지 않는다면 장래를 비교적 낙관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세계 경제는 더 어두워진다는 겁니다.

진행자) 그래도 아직까지는 아시아 지역의 중국, 인도, 한국 등의 경제가 그런대로 성장세를 유지해 왔는데 앞으로의 전망은 어떤가요?

기자) 네, IMF는 중국 8.2%, 인도 6.9% 증가를 전망하는데요 하지만 유럽 위기가 장기화 되면 유로존의 성장은 예측보다 3.5 포인트 추락하고 일본, 미국의 성장도 2포인트 정도 축소될 위험이 있습니다. 아시아권 경제도 동반 하락을 피하기 어렵다는 분석입니다. 이 같은 발표로 9일 세계 여러 지역의 주가가 떨어지는 현상도 나타났습니다.

진행자) 그런데 전세계 주요 경제국들이 머리를 맞대고 대책 마련에 힘을 모아야 할 때 IMF 총회에 주요 경제 대국인 중국이 불참하는 상황이 벌어지는 군요. 역시 동중국해 영유권 분쟁 때문인가요?

기자) 그렇습니다. IMF와 세계은행 연차총회가 일본 도쿄에서 열리는데 중국이 동중국해 섬 영유권 분쟁을 이유로 회의에 참석하지 않습니다. 중국의 공상은행, 건설은행, 농업은행, 중국은행 등을 포함한 국영은행들이 모두 IMF, 세계은행 연차 총회에 참석하지 않기로 했다고 중국 관영 언론들이 보도했습니다. 중국의 거대 은행들이 회의에 참석하지 않음으로써 국제 금융계에 타격을 가해 일본을 압박하려는 의도인 것으로 관측됩니다.

진행자) 중국은 그러면 이번 국제 금융계 회의에 아무도 참석시키지 않는 겁니까?

기자) 그렇지는 않습니다. 중국 국무원의 재정부장, 인민은행장 등이 참석해 일본을 제외한 국제사회에 대한 최소한의 관행은 유지하는 선에서 중국의 입장을 지키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과는 분쟁의 섬 댜오위다오, 일본명 센카쿠 열도 영유권을 둘러싼 외교와 민간분야의 접촉과 교류를 강력히 억제하지만 국제사회와의 통로는 열어 놓는다는게 중국측 전략인 겁니다.

진행자) 그런데 일본과 중국간 영유권 분쟁이 중국내 일본 자동차 판매에 큰 타격을 준다는 소식이 있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중국은 영유권 분쟁이 길어지면 중국, 일본간 무역과 경제관계가 손상될 수 있다고 경고해 왔는데요 그런 경고가 현실로 나타났습니다. 도요타 자동차의 9월 한 달 판매가 지난 해 같은 달에 비해 거의 49% 급감했고 혼다 자동차 판매도 40 % 줄어든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닛산 자동차 판매도 35 % 넘게 줄었구요.
군소 자동차 업체인 마쓰다사의 9월 판매도 35 % 감소했고 미쓰비시 자동차 판매는 무려 63 %나 격감했다고 합니다.

반면에 독일 BMW 자동차 판매는 55 % 늘었고 한국의 현대자동차 판매도 15 %가 늘었습니다.

진행자) 계속해 국제 경제 소식인데요,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그리스를 방문했는데 그리스 국민들의 항의시위 열기가 대단하다는 소식이죠?

기자) 그렇습니다. 독일은 그리스 등 국채 위기에 빠진 유로존 국가들의 최대 채권국인데요 구제금융을 제공하는 대신 긴축재정, 그러니까 허리띠를 잔뜩 조이라는 압박을 계속하고 있어 그리스인들의 원성을 사고 있습니다. 수도 아테네에는 대규모 시위에 대비해 7,000 여 명의 경찰력이 동원돼 주요 도로와 건물들을 삼엄하게 경계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메르켈 총리의 그리스 방문에서 어떤 의제가 논의되는 겁니까?

기자) 그리스 쪽에서, 특히 일반 국민들쪽에선 별로 기대할 게 없는 것으로 언론들은 전하고 있습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재정위기 해소를 위해 독일이 지원을 하지만, 그리스도 자체적으로 강도 높은 긴축재정으로 자구책을 강구하라는 독일의 주문에는 변함이 없을 거라는 관측입니다. 그리스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나치 독일의 점령을 겪은 아픈 과거사가 있어 구제금융 문제와 함께 반독 감정이 고조돼 있는 상황입니다.

진행자) 중국으로 가봅니다. 중국 공산당이 보시라이 정 충칭시 당서기를 강력히 처벌하면서 부패척결 의지를 다짐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기자) 네, 중국 공산당의 강력한 권력기구의 하나로 당중앙기율 검사위원회가 있는데요 이 위원회의 허궈창 서기가 보시라이 전 서기에 대한 공직 박탈, 출당 조치는 중국 공산당과 정부 등 공직사회의 부패 관리들에 대한 일벌백계라고 강조했다고 합니다. 중국 관영언론들은 허궈창 서기가 지난 5년 동안 전국에 걸쳐 66만 명의 공직자들이 부패 혐의로 처벌을 받은 사실을 밝히면서 공직자 부패척결을 당과 정부의 최우선 과제로 삼을 것임을 다짐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종래에는 중국 공산당이 공직자들의 부패 문제를 대부분 비공개로 처리해 온 것으로 알려졌는데, 당중앙기율 검사위원회 서기가 보시라이 전 당서기 등에 대한 처벌을 공개적으로 밝힌 건 상당이 이례적이지요?

기자) 그렇습니다. 허궈창 서기는 9일, 위원회에서 이같이 부패척결을 위한 당의 방침을 밝혔습니다. 허 서기는 인민대중의 공직자 부패에 대한 분노를 잘 인식한다면서 청렴한 정부를 구축하기 위한 장기적인 과제를 추진해 나갈 것임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진행자) 그런데 중국 외교부에 국제경제를 전담하는 부서가 신설된다구요?

기자) 네, 중국 외교부가 경제외교를 안정적이고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국제경제사라는 기관을 새로 설치한다고 9일, 웹사이트를 통해 발표했습니다. 중국 외교부는 이날 외교부 청사에서 다이빙궈 외교담당 국무위원과 양제츠 외교부장, 장즈짐 외교부 부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국제경제사 발족 행사도 거했습니다. 하지만 국제경제사의 수장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진행자) 이집트 소식 알아 봅니다. 모하메드 무르시 이집트 대통령이 대사면을 단행했군요.

기자) 네, 이집트 시민 혁명이 시작된 2011년 1월 25일부터 무르시 대통령이 취임한 2012년 6월 30일 사이에 시민혁명과 관련된 범법행위자들에 대한 사면령을 대통령 페이스북을 통해 발표했습니다. 무르시 대통령은 재판에 계류중이거나 이미 선고를 받아 복역중인 모든 사람들이 석방된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살인 혐의로 유죄판결을 받은 범법자들은 사면에서 제외됐습니다.

진행자) 매주 화요일엔 경제 관련 소식을 알아보는 날입니다. 올해 베트남의 쌀 수출이 최대 규모를 기록할 전망이라죠.

기자) 그렇습니다. 관영 베트남 통신 보도에 따르면 올해 베트남의 쌀 수출이 750만톤으로 사상 최대 규모가 될 거라고 합니다. 9월말 현재 쌀 수출 계약 물량이 이미 720만톤을 기록했고 나머지 물량도 무난히 달성될 것으로 예측된다는 겁니다. 지난해 까지만 해도 태국이 800만톤으로 세계 최대 쌀 수출국이었고 베트남은711만 톤으로 2위였는데 태국은 올해 농가 소득 보전을 위해 정부가 대량으로 쌀을 수매해 수출 물량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베트남이 최대 쌀 수출국 위치에 올라선 겁니다.

진행자) 그런데 전세계의 굶주리는 인구가 몇 년 동안에 크게 줄었다는 보고가 있죠.

기자) 네, 유엔식량농업기구, FAO 보고서가 그렇게 밝혔습니다. 굶주리는 인구가 2009년에 10억이었고 2010년에도 9억2,500 만 명이었는데 현재는 8억7,000만 명으로 줄었다는게 FAO 보고서 추산입니다. 하지만 굶주리는 인구는 줄었어도 다섯 살 미만 어린이들 가운데 저체중 어린이가 1억 명 이상이라는 건 현대의 기술과 경제 여건에서 용납될 수 없는 일이라고 주제 그라지아노 다 시우바FAO 사무총장은 지적합니다. 가장 취약한 계층을 위한 안전망 대책이 구축돼야 한다는 겁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