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날씨와 생활] 북한 28일 태풍 영향권


홍수 피해를 복구하는 황해 남부 지방 주민들.(자료사진)
홍수 피해를 복구하는 황해 남부 지방 주민들.(자료사진)
북한의 한주간 기상 예보와 생활정보를 알아보는 “날씨와 생활”입니다. 한국 기상청, 한반도 기상기후팀의 경혜미 북한담당예보관을 전화로 연결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경혜미 예보관님 안녕하십니까.

) 초대형 태풍이 한반도에 접근하고 있는데요, 내일 북한 날씨는 어떻습니까?

답) 제 15호 태풍 볼라벤(BOLAVEN)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 제15호 태풍 [볼라벤(BOLAVEN)]은 라오스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고원의 이름임)
흐리고 아침에 황해도지방부터 비가 시작되어 오후에는 대부분 지방으로 확대되겠습니다. 예상강수량은 150~300mm로 매우 많은 비가 예상됩니다.

내일은 전 지역이 태풍의 영향을 받겠고, 모레(29일) 오전에 중부지방부터 영향에서 점차 벗어나겠습니다. 따라서, 아침부터 매우 강한 바람과 함께 시간당 30mm 이상의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최고 300mm이상의 많은 비가 오겠습니다.

그 동안 내린 비로 인해 지반이 약해진 상황에서 또다시 많은 비가 예상되는 만큼, 산사태, 축대붕괴 등 피해 없도록 철저히 대비하셔야겠습니다.

) 태풍의 예상진로를 보면 서해안이 특히 큰 영향을 받을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답) 태풍의 예상진로에 근접한 서해안에서는 최대순간풍속이 초속 50m이상으로 매우 강한 바람이 부는 곳이 있겠으니, 강풍에 의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시설물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서해안지방에서는 너울과 함께 강한 바람으로 인한 폭풍해일이 발생하여 파도가 방파제를 넘고, 저지대에는 침수피해가 우려되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철저히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 내일 기온과 해상날씨도 전해주시죠.

답) 아침 최저기온은 16도에서 25도, 낮 최고기온은 20도에서 29도로 오늘보다 낮겠습니다.

바다의 물결은 서해북부해상에서 2.0~9.0m로 매우 높게 일겠고, 동해북부해상은 2.0~5.0m로 높게 일겠습니다. 태풍이 점차 북상함에 따라 서해상은 매우 강한 바람과 함께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습니다.

) 이 번 한주간 날씨는 태풍의 영향을 계속 받을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답) 제15호 태풍 볼라벤(BOLAVEN)의 영향으로 29일은 대부분 지방에서 비가 오겠고, 9월 1일과 2일은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북부지방을 중심으로 비가 오겠습니다. 그 밖의 날은 고기압 가장자리에 들어 구름이 많겠습니다.

평양의 아침 최저기온은 21도에서 23도, 낮 최고기온은 26도에서 30도의 분포가 예상됩니다.

바다의 물결은 29~30일에 매우 높게 일겠고, 31일은 서해북부해상에서 1~3m 로 높게 일겠습니다.

) 다음날 날씨 전망도 발표됐죠?

답) 9월 상순에는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구름 많은 날이 많겠고, 대기불안정에 의해 많은 비가 내릴 때가 있겠습니다.기온과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겠습니다.

중순에는 이동성 고기압과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으나, 일시적으로 북태평양고기압이 확장하여 무더운 날씨를 보일 때가 있겠습니다. 기온은 평년보다 높겠고,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겠습니다.

하순에는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주로 받아 맑고 건조한 날이 많겠습니다. 기온은 평년보다 높겠고, 강수량은 평년보다 적겠습니다.

) 10월과 11월 날씨 전망도 나왔습니까?

답) 10월에는 이동성 고기압과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으나 후반에 일시적으로 대륙고기압이 확장하면서 쌀쌀한 날씨를 보일 때가 있겠습니다. 기온과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겠습니다.

11월에는 이동성 고기압과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주기적으로 받아 기온의 변동폭이 큰 가운데 맑고 건조한 날이 많겠습니다.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고, 강수량은 평년보다 적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