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중, 황금평 라선 개발 가속화 합의


지난 13일 베이징에 도착한 북한의 장성택 국방위원회 부위원장.
지난 13일 베이징에 도착한 북한의 장성택 국방위원회 부위원장.
북한과 중국이 황금평과 위화도, 라선지구 공동개발을 가속화 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이를 위해 관리위원회를 출범시키고 경제 기술과 농업 분야의 협력을 약속했는데요, 이연철 기자가 자세한 소식 전해 드립니다.

북한과 중국은 14일 베이징에서 황금평과 위화도, 라선지구 공동 개발을 위한 제3차 개발합작연합지도위원회 회의를 열어 두 경제지대를 본격적으로 개발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이날 회의에 북한은 장성택 국방위원회 부위원장, 중국은 천더밍 상무부장이 수석대표로 참석했습니다.

두 나라는 회의에서 그동안 황금평과 라선지구 공동개발 협력이 인상적인 성과를 거뒀고 실질적인 발전의 단계로 진입하게 됐다고 평가했다고, 중국 상무부가 발표했습니다.

중국 상무부 발표에 따르면, 두 나라는 이미 개발계획 수립을 완료했고 시스템 건설과 인재 양성, 법규 제정과 통관 간편화, 통신과 농업 협력, 구체적 프로젝트 등에서 적극적인 진전을 이뤘습니다.

특히 북한은 이를 위해 나선경제무역지구법과 황금평·위화도 경제지구법을 제정했습니다.

두 나라는 라선과 황금평 개발 협력을 안정적으로 이어가는 것은 전통적인 우호협력 관계를 공고히 하고 각 영역의 교류와 협력을 증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북한과 중국은 이날 라선지구 관리위원회와 황금평, 위화도지구 관리위원회 설립을 선포했습니다.

아울러 경제 기술과 농업 분야에 대한 포괄적인 협력을 약속하고 라선지구에 대한 전기 공급에도 합의했습니다.

북한과 중국은 또 통신시설 확충과 통관 편의, 경제개발구에 적합한 법률과 규정 마련, 그리고 인재 확충에 힘쓰기로 합의했습니다.

이밖에 공동 개발과 관련해, 양국 정부가 인도하되 기업이 중심이 돼 시장을 바탕으로 상호 호혜의 원칙으로 한다는 방침을 확인했습니다.

두 나라 지도자들의 공통 인식을 실천해 '정부 인도, 기업 중심, 시장 원리, 상호 이익'의 개발협력 원칙을 바탕으로 각자의 장점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입니다.

이번 회의에서는 라선과 황금평 위화도 개발 방향에도 합의했습니다.

앞으로 라선은 원재료와 장비 공업, 첨단 신기술 산업, 경공업과 서비스업, 고효율의 현대 농업 등을 중심으로 점진적으로 북한의 선진제조업 기지로 육성하는 동시에 동북아와 세계 물류의 중심, 그리고 지역 여행의 중심지로 키운다는 것입니다.

또 황금평과 위화도는 정보산업과 여행·문화·창의 산업, 현대 농업, 의류 가공업을 중심으로 개발해 점진적으로 지식집약형 신흥경제지구로 육성하기로 했습니다.

이번 회의는 2010년 5월 당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중국 방문 과정에서 합의된 뒤 지금까지 두 차례 회의를 거치고도 진척이 거의 없었던 황금평과 라선지구 공동개발을 촉진하려는 차원에서 열렸습니다.

미국의 소리 이연철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