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런던 올림픽, 북한 초반 선전 두드러져


1일 여자 역도 69kg 급에서 금메달을 목에 건 북한 림정심 선수.
1일 여자 역도 69kg 급에서 금메달을 목에 건 북한 림정심 선수.
영국 런던에서는 제 30회 하계올림픽 경기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연철 기자와 함께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문) 이연철 기자, 오늘(2일)은 북한 선수들 경기가 없는 날이군요?

답) 네, 북한 선수단은 지난 7월27일 개막 이후 31일 하루를 빼고 연일 메달 소식을 전해왔었는데요, 오늘 하루 경기 일정이 없습니다. 모두 11개 종목에 56명의 선수단을 파견한 북한은 지금까지 여자축구와 역도, 유도, 양궁, 사격 등 5개 종목의 경기를 모두 마쳤고요, 탁구에서는 남녀개인전, 그리고 복싱 남자 경기도 마친 상태입니다.

북한은 이번 올림픽에서 역도가 대단한 활약을 보였는데요, 모두 8명이 출전해서 금메달 3개 동메달 1개 등 4개 메달을 따내는 괴력을 발휘했습니다. 당초에는 김은국 선수 정도만 메달을 딸 것으로 전망됐었는데요,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성과를 거두면서 세계를 깜짝 놀라게 만들었습니다.

김은국 선수가 24살, 엄윤철과 량춘화 선수가 21살, 림정심 선수가 19살이라는 점에서 앞으로도 북한 역도는세계무대에서 계속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문)지금까지의 결과만 놓고 봐도 북한 성적, 대단한 것이라고 할 수 있죠?

답) 그렇습니다. 개막 일주일도 안 된 사이에 금메달 4개 동메달 1개를 따냈는데요, 금메달 4개와 동메달 5개를 따면서 종합 16위에 올랐던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에 이어 2번째로 좋은 성적입니다. 아직도 경기가 많이 남아 있기 때문에 최소한 금메달 수에서 만이라도 바르셀로나 기록을 뛰어넘을 가능성이 충분한 상황입니다.

문) 앞으로 남아 있는 북한 경기들 알아볼까요?

답) 네, 내일 (3일) 탁구 남녀단체전을 시작으로 주말에 여자마라톤과 여자권투, 수중발레, 레슬링 경기가 있고요, 다음 주 중에는 레슬링과 다이빙 등이 이어지는데요, 모두 21명의 선수들이 메달에 도전하게 됩니다. 북한은 특히, 5명이 출전하는 레슬링과 여자권투 등에 큰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문) 한국 소식 알아보죠. 좋은 소식과 나쁜 소식이 있군요?

답) 그렇습니다. 한동안 부진했던 한국이 어제 (1일) 금메달 3개를 따냈습니다. 여자사격 25m 권총에서 김장미 선수, 유도 남자 90kg 급 경기에서 송대성 선수, 그리고 여자펜싱 사브르 경기에서 김지연 선수가 금메달을 목에 걸었는데요, 유럽이 초강세를 보이는 펜싱 사브르 경기에서 한국 선수는 물론 아시아 선수가 금메달을 딴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또한, 한국이 여자사격에서 금메달을 딴 것은 1992년 바르셀로나올림픽 이후 20년 만에 처음이었습니다.

문) 반면, 나쁜 소식은 어떤 것인가요?

답) 배드민턴 여자복식에 출전했던 한국 선수 4명이 고의로 경기에 패배한 의혹과 관련해 중국, 인도네시아 선수들과 함께 실격처리된 것입니다. 사건의 발단은 지난 31일 벌어진 배드민턴 여자복식 조별리그 경기였습니다. 선수들이 8강전이나 4강전에서 유리한 상대를 만나기 위해서 일부러 점수를 내주며 패배하는 경기를 했다는 것이 세계배드민턴연맹의 판단입니다.

세계배드민턴연맹 토마스 룬든 사무총장의 말을 들어보시죠.

[녹취: 토마스 룬드 총장] not using one’s best effort…

경기에서 승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지 않는 것은 스포츠 정신을 해치는 큰 잘못이라는 것입니다.

문) 마지막으로 메달 집계 알아보죠?

답) 네, 중국이 금메달 17개 은메달 9개 동메달 4개로 1위 자리를 지키고 있고요, 미국이 금메달 13개 은메달 8개 동메달 9개로 뒤를 쫒고 있습니다. 한국은 금메달 6개 은메달 2개 동메달 4개로 3위로 뛰어 올랐고요, 금메달 4개 동메달 1개인 북한은 5위에 올라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