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공항 검색 강화’놓고 논란

  • 최원기

최근 테러 위험이 고조되면서 미국 공항에서는 보안 검색이 부쩍 강화됐습니다. 정부 당국은 테러 위험 때문에 부득이한 조치라고 말하고 있지만, 승객들은 ‘사생활 침해’라며 반발하고 있는데요. 공항 검문 검색이 왜 문제가 되고 있는지 알아봅니다.

문) 미국에서 최근 공항 검문 검색이 문제가 되고 있다고요?

답)네, 요즘 신문과 방송을 보면 매일같이 공항의 보안 검색 문제가 나올 정도로 미국에서는 이 문제가 큰 현안이 되고 있는데요. 문제의 핵심은 공항에서 승객에 대한 보안 검색이 어느 정도까지 허용돼야 할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문)공항에서의 검문 검색은 이전에도 있었던 일인데, 왜 이게 문제가 되고 있는 거죠?

답) 지난달 말 발생한 테러 시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당시 국제 테러조직인 알카에다가 소포를 이용해 미국 항공기를 폭파하려는 시도를 했습니다. 그러자 미 연방교통안전국은 공항 검색을 강화하는 조치를 취했고, 이에 대해 승객들은 보안 검색이 너무 지나치다고 반발하고 있는 겁니다. 여기서 한 승객의 말을 들어보시죠.

I"m not really comfortable with this. It seems to me it amounts to a sexual assault and…

“공항에서의 몸 수색이 성폭력에 가까울 정도로 상당히 불쾌 하다며, 비행기를 타기 위해 꼭 이렇게 해야 하는지 의문이라고 말했습니다.”

문)지금 목소리를 들어보니 승객들이 상당히 기분 나빠 하는 것 같은데, 승객들이 왜 이렇게 불쾌해 하는 겁니까?

답)두 가지인데요. 하나는 ‘전신 투시기’입니다. 전신 투시기는 테러를 막기 위해 공항에 설치된 최신식 검색 장치인데요. 승객들이 이 기계 앞에 서면 신체의 거의 모든 부분이 마치 ‘엑스 레이’로 보는 것처럼 환하게 보이게 됩니다. 이 때문에 전신 투시기를 ‘알몸 투시기’라고 부르며, 사생활 침해라고 항의하고 사태가 벌어지고 있는 겁니다. 아무리 테러를 막기 위한 것이라고 하지만 정부가 시민들의 알몸을 보는 것은 지나치다는 것입니다.

문)승객들이 기분 나빠 하는 것은 또 무엇입니까?

답)승객들은 공항 보안요원들의 몸 수색 방식에도 불쾌감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이를 ‘팻 다운’이라고 하는데요, 보안요원들이 승객들의 몸을 위 아래로 더듬는 것을 말합니다. 일부 승객들은 이에 대해서도 강한 불쾌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문)보안 검색을 거부하자는 움직임도 일고 있다면서요?


답)네, 일부 시민단체들은 보안 검색을 거부하자는 운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미국의 비영리 단체인 ‘항공여행객 권리 옹호단체’는 3만 여 명의 회원들에게 전신 투시기 검색을 거부하고, 몸 수색을 요구할 경우 목격자가 입회한 가운데 별도의 방에서 실시할 것을 요구하라는 지침을 내놨습니다. 또 일부 시민단체도 정부 당국에 전신 투시기 사용을 중단하라고 촉구하고 있습니다.

문)조종사 등 승무원들도 이에 가세하고 있다면서요?

답)네, 미국의 아메리칸항공과 유에스 에어웨이즈 소속 노동조합은 1만4천 여명의 조종사와 승무원들에게 전신 투시기가 인체에 해로울 수 있다며 이를 거부하라고 촉구했습니다.

문)업무 때문에 공항을 자주 이용할 수밖에 없는 조종사들에게도 전신 투시기와 몸수색을 받으라고 하는 건 좀 지나친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답) 조종사와 승무원들이 강화된 공항 검색에 반발하자 정부 당국도 한 발 물러섰습니다. 미 연방교통안전국은 지난 19일 ‘정복을 입은 비행기 조종사는 검색에서 제외한다’고 발표 했습니다. 조종사들은 이미 여러 보안기관으로부터 철저한 신원조사를 받았기 때문에 또다시 검색을 받을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정복을 입지 않은 조종사와 승무원은 지금처럼 공항 검색을 받아야 한다고 정부 당국은 밝혔습니다.


문)공항의 보안 검색에 대한 반발이 만만치 않은데, 정부 당국은 어떤 입장입니까?

답)정부 당국은 테러를 막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미 연방교통안전국 존 피스톨 청장의 말을 들어보시죠.

all trying to be sensitive to individuals" issues and concerns….


“존 피스톨 국장은 공항 당국은 승객들의 사생활을 침해하지 않기 위해 각별히 주의하고 있다며, 중요한 것은 안전을 위해 모두가 검색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점이라고 말했습니다.”


문)미국 외에 다른 나라 상황은 어떻습니까?

답)다른 나라 사정도 비슷합니다. 영국, 프랑스, 독일, 일본, 한국 등도 테러를 막기 위해 공항에서 검문 검색을 한층 강화한 상태입니다.

지금까지 미국 공항에서 승객에 대한 보안 검색 강화로 논란이 일고 있다는 소식을 알아봤습니다.

XS
SM
MD
LG